기후동행카드 충전, 판매처, 지하철 승하차 노선보기, 7월 1일 본사업 시작 달라진점 총정리
서울시에서는 평일 평균 54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마치고 7월 1일부터 본사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본 사업에서는 더 세부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할인의 범위도 넓어져서 할인도 편리해졌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아직 안쓰고 있는 분들은 아래 충전방법, 판매처, 달라진 점 등을 참고해서 교통비 월 3만원 절약, 그 이상까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선택한 사용기간동안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월에 일정비용 이상 내면 그 달 서울 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65,000원에 서울 지역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 서울시 지하철, 버스, 광역버스, 따릉이 포함
✅ 청년은 7,000원 요금 할인 제공 (24년 7월 1일부터)
✅ 신용 체크로 충전 가능
✅ 김포골드라인 이용 가능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 공항버스는 제외)
기후동행카드 주요내용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
※ 지하철의 경우 이용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이용범위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
예 : 종로3가(서울) 승차→인덕원(경기) 하차,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의 운임요금 부과
※ 예외적으로 이용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4호선(별내별가람~진접), 5호선(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까치울)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합니다.(해당 역에서 승차는 할 수 없음)
기후 동행카드 충전, 판매처
충전하기
✅ 충전 시 사용개시일(충전일 포함 5일 이내) 선택 가능 ※ 단기권 사전충전 불가능
✅ 재충전은 사용기간 만료 5일전부터 가능하며, 만료일 +30일로 자동 기간 연장
✅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 재충전 시 기존 사용 권종으로 자동 연장
✅ 권종 변경을 원할 경우 사용기간 만료일 이후 재충전 필요
실물카드 판매처
✅편의점 : GS25,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에서 판매중이며 각 편의점 App에서 재고 조회 가능합니다.
✅ 지하철역 고객안전실 : 재고량은 역마다 다르므로, 방문 전 확인 필요(지하철역 재고량 바로보기)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기후동행카드는 우선 자신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기후동행카드의 '이용가능 범위'에 포함되는지 사전에 확인하는게 먼저 입니다.
❗신분당선,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버스 등 제외
❗ 서비스 범위 내 지하철 역에서 승차 후 서비스 범위 외에서 하차할 경우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됨
예) 서울역 승차, 인덕원역 하차→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 예외적으로 이용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4호선(별내별가람~진접), 5호선(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까치울)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합니다.(해당 역에서 승차는 할 수 없음)
❗ 버스 면허 지역은 서울시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topis.seoul.go.kr)에서 확인→간선, 지선, 순환, 마을버스는 사용가능
본 사업 시작, 달라진점(혜택 확대)
기후동행카드 만 19세~만 39세 청년 할인 혜택
만 35~39세의 이용자는 시범 사업 기간(2월 26일~6월 30일) 동안에는 일반 권종을 사용한 후 7월부터 7,000원(할인 금액) × 만기 사용 개월 수만큼 금액(최대 3만 5,000원)을 소급해 환급받을 수 있으며,
본사업(7월) 이후에는 곧바로 청년 할인이 적용된 금액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청년 명의로 가입된 모바일 및 실물 카드에 한해 환불 없이 30일을 만기 이용한 기간에만 적용됨을 유의해야 한다.
추가 할인 및 이용 혜택 확대
✅ 문화시설 할인 혜택
기후동행카드 소지자는 서울대공원과 서울 식물원을 50% 할인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외국인 관광객 등 단기권 사용 가능
김포골드라인, 자율주행버스, 한강리버버스 이용 가능예정
기후동행카드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30일부터는 많은 인구가 이용하는 김포골드라인에서도 기동카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김포공항역, 고촌역, 풍무역, 사우역, 걸포북변역, 운양역, 장기역, 마산역, 구래역, 양촌역 등 ‘김골라’ 전 구간이 이용 범위에 포함됩니다.
버스의 경우 파란색 버스(간선버스), 초록색 버스(지선버스), 마을버스 등 경기권 경유 버스 중 서울시 면허를 가진 버스라면 기동카 사용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노선을 알고 싶다면 서울시 누리집을 방문해보자.
자율주행 버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청와대 노선 자율주행 버스와 추가 예정인 새벽 자율주행 버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오는 10월부터 운행 예정인 한강 최초 수상교통수단인 한강리버버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는 11월에는 체크, 신용카드 기능이 결합된 후불 기후동행카드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매월 결제일에 이용요금이 자동 청구되므로 이용에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고 쇼핑도 가능하니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점점 더 편리해지고 확대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 모두 신청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안내
>>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 검색
>>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 ‘모바일티머니’ 앱(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기후동행카드 충전
기후동행카드 충전